취준가이드

[가이드] (3탄) 금융 공기업(A매치)에 관한 모든 것 작성자 메가파인 등록일 2020-04-08

(1) 공기업 서열? 금융 공기업?


일부 취업 관련 커뮤니티들을 보면 매년 공기업/공무원별 서열을 정하곤 한다. 서열의 기준은 작성자마다 다르지만(연봉 / 복리후생 / 근무조건 / 성장가능성 등) 비슷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서열을 나누고 그에 대해 갑론을박 하는 것은 아마도 자신이 목표로 하고 있는 곳이 어느 정도 인지 가능해 보고 싶어 하는 마음과 취업준비의 치열함을 잠시나마 잊고 싶어 하는 마음이 담겨 있지 않을까 한다.

jobGuide(3)-1.png

 

(2) 금융 공기업 A매치


공기업-금융분야에서는 A매치라는 유행어가 있습니다. 사실 A매치는 국가대표간 성인팀 경기를 뜻하는 단어로, 공기업 중 특히 인기가 많은 금융권 공기업을 A매치라 부르곤 한다.(상대적으로 경쟁률이 낮은 기업을 B매치라고 부르기도 한다.)

공기업간 중복지원으로 과도한 경쟁을 줄이고자 합동채용이라는 이름으로 상/하반기에 집중적으로 채용을 진행하곤 하며, 이중 하반기 합동채용 기간에 공기업(금융)분야가 집중되어, 이를 두고 A매치라고 부르곤 한다.

 

jobGuide(3)-2.png

  

(3) A매치는 어떤 기업들이 있나요?


금융 공기업 A매치 기업은 시험 난이도/연봉/수행 업무 등에 따라 10~12개 내외의 기업으로 분류한다. 금융공기업은 수행업무/분야에 따라 금융위원회, 기획재정부, 중소벤처기업부등의 산하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조직구성/사업의 범위/운영 등이 모두 주무기관의 관리하에 운영되고 있다.

jobGuide(3)-3.png

 

(4) 금융 공기업(A매치) 채용 어떻게 진행되나요?

 

공기업의 경우 기관별로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아래와 같이 3단계 전형을 거쳐 입사자를 선발한다. 1차 서류전형의 경우 입사지원자의 기본사항(입사지원서/필요 자격조건)을 통해 2차 전형(필기고사)응시자를 선별하는 과정으로 필요조건 충족시 통과하는 경우가 많다. 2차 필기전형의 경우 크게 3가지 요소(NCS/전공픽기/논술)로 합격자를 선별한다.

 

jobGuide(3)-4.png

jobGuide(3)-5.png

 

지금까지 공기업과 금융 공기업(A매치)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금융 공기업 취업을 목표로 하는 수험생을 위한  기관별 채용 전형/대비 방법은 취준 가이드 4탄에서 본격적으로 다루도록 하겠다.

 

 

[메가파인 취준 가이드 시리즈]

 

취준 가이드 1탄 – 네 꿈은 무엇인가요?

취준 가이드 2탄 공기업 분석

취준 가이드 3탄 – 금융 공기업(A매치)의 모든 것

취준 가이드 4탄 – NCS? 전공필기뭣이 중한디?

취준 가이드 5탄 – 금융공기업 합격을 위한 전략적 학습계획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
이전글